현재 내가 무기력증 일까? 무기력증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현대사회에 접어 들면서 무기력증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겉으로 아파서 생긴다기 보다는 심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전신적인 피로감과 함께 집중력 저하로 인하여 간단한 작업도 힘든 상태를 말합니다. 내가 혼자 감당하기 어렵다고 생각 되거나 더 이상 해도 개선 될 여지가 보이지 않을 때, 반복적으로 지속되는 일상 속에서 추진동력을 잃은 상태입니다. 갑자기 하나의 큰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무기력증이 생기기 보다는 지속되는 스트레스와 반복적으로 생각 되는 하기 싫다는 생각이 결합되어 점차 진행 되지 않았을까 생각 됩니다.

 

과연 지금 나는 무기력증 일까요?

무기력증에 대해 인터넷에 알아보려고 하니 간단히 알아보는 무기력증 테스트가 있더군요. 다음의 몇 가지 상황을 보고 현재 나는 무기력증인지 아닌지 알아보세요.

  • 하고자 하는 일이 없다
  • 하는 일에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 충분한 잠을 자도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 무기력해 보인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 새로운 문제나 일을 해결하고 싶지 않다
  • 몸이 지쳐 아무것도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

여기서 3가지 이상 해당 되도 무기력증에 대해 생각을 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자발적으로 무엇인가 하려고 하지 않아 무기력증이 빠른 시간내에 해결 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부정적인 인지가 반복되어 자존감 하락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무기력증을 앓고 있는 동안 면역력이 약화되어 질병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무기력증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기본적인 해결 방법은 밖에 야외를 나가서 운동을 한다거나 활동적인 일을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이불 밖에 나가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그래서 처음이 힘들 수도 있지만 밖에 나가면 다른 생각도 들고 사고 방식도 좋은 쪽으로 유도 될 수 있습니다. 지속된 무기력과 반복된 부정적인 인지로 인한 무기력이라면 혼자서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병원에 방문하여 약을 처방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심리적인 문제, 지속된 스트레스, 과중한 업무 등으로 인해 무기력증이 생겼다면 지속적인 심리 상담과 치료를 통해 극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전문가와 상담을 하거나 약을 먹는다고 무기력증이 바로 해결 되지는 않습니다. 근본적으로 본인의 사고 방식의 변화와 함께 생활패턴이 변화해야 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도와주어여 하는 상황도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가짐 또한 지속적으로 심어 주어야 합니다.

 

무기력증 극복방법

사람마다 무기력증에 걸린 이유가 다르며 상황또한 달라 극복방법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자신에 맞는 극복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추천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산책하기

우울한 마음으로 집에서 계속 휴대폰만 보는 것 보다는 바람을 쐐며 산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주변 사람 구경도 할 수 있으며 걷다 보면 자신 스스로 생각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계획 등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 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밖에 나가기 두려운 사람이면 단순한 산책 만으로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해주며 반복되는 성공이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2. 요리해보기

자신의 취향이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간단한 요리 보다는 특별한 요리를 통해 어떻게 해야 할지 계획을 세우고 재료를 구매하고 요리하는 과정 속에서 스트레스가 풀릴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일에 몰두하면 자신이 무기력증이 있다는 것도 한 순간 잊을 수 있습니다.

 

3. 현재 자신의 상황 주변에 말해보기

혼자서 고민한다고 해결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주변에 말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변에 친구가 없다고 하면 공책을 글을 쓰면서 현재 상황이나 스트레가 생긴 이유 등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순한 방법이긴 하지만 한 번 해보시면 한 결 나아지는 것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4. 매운 음식 먹기

매운 음식이 건강에 그렇게 추천되지는 않지만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으로는 좋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열이 나 땀을 뺀다면 스트레스가 해소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취향에 맞게 치즈를 추가해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5. 고강도 운동 하기

꼭 운동으로 한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몰두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에 집중 할 수 있는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중 추천드리는 방법 중 하나가 운동입니다. 고강도로 운동을 진행하다 보면 잡생각이 들지 않고 현재 상황에만 집중해야 하니 잡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또한 몸이 피곤해져 우울할 시간도 줄어드니 많은 전문가 들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 하고 있습니다.